VBS가 뭐예요?
“VBS가 뭐예요?”
지난주는3일 동안VBS를 했습니다. VBS는Vacation Bible School의 약자로서,번역하면‘여름 방학한 아이들을 위한 성경학교’입니다.학교가 방학이 들어가면,대부분의 교회들이VBS를 하는데,재미와 흥미 위주로 하는 경향이 있어서, ‘재미있었어요’이런 반응이지, ‘예수님을 믿게 되었어요!’ ‘하나님을 알게 되었어요’이런 반응이 약화되어 가는 듯합니다.그러다 보니,성경학교에서 성경을 깊이 있게 배우지 못해서,집에 돌아간 아이들 입에서‘오늘은 성경 스토리중에 물을 포도주로 만든 예수님을 배웠어요!’이런 소감이 나오지 않게 되고,심지어는VBS에 온 어린이 중에는VBS가 무슨 프로그램인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2022년 천성교회VBS(여름 성경 학교)를 마치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첫째, VBS의 좋은 결실은 성도들의 기도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여름성경학교를 시작하기 몇 달 전부터 교회에 광고하고,기도 부탁을 했습니다. ‘어린이들을 보내 달라고 기도해 주세요!’ ‘어린이들의 믿음이 자라도록 기도해 주세요!’ ‘성경학교이니만큼 성경을 잘 배우는 기회가 되도록 기도해 주세요!’이 기도들이 차곡차곡 쌓여서,드디어6월30일부터7월2일까지 어린이들을 위한 성경학교를 하게 되었습니다.실제로,참석한 어린이중에는VBS가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가 있어서 알려주었고,하나님이 살아계셔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기적이 일어날 수 있음을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성도들의 기도를 들으시고,하나님께서 구원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보내주셨고,성경스토리를 듣게 하셨다고 믿습니다.
둘째, VBS의 성패는 교사들과 봉사자들의 준비와 헌신에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크래프트,스낵,게임,점심,찬양과 율동,그리고 데코레이션을 맡아서 수고한 분들이 있어서,좋은 결실이 있었다고 확신합니다.수고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를 드립니다.복음의 씨앗이 어린이들 마음속에 뿌려졌으니,이제 주일 성경학교(줄여서,주일학교)에서,지속적으로 어린이들의 신앙을 굳건히 유지할 수 있도록,주일학교 사역자들과 교사들을 위해서,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VBS를 참석한 아이 중에,주일학교를 다니지 않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후속 사역으로 꾸준한 관심과 인도를 하려고 합니다.
셋째,앞으로의VBS의 미래는 부모의 관심과 신앙교육의 중요성에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비해서,여름방학이 되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커뮤니티프로그램들,부모가 미리 등록한 프로그램들이 있어서, VBS는 그중에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과거에는 여름방학이 되면,대부분의 학부모들이 교회에서 하는VBS에 자녀들을 보내려고 했는데,이젠 그런 관심과 열심이 약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인생을 살면서 피할 수 없는3가지 만남이 있다고 하지요?부모와의 만남,배우자와의 만남,그리고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자녀들을 하나님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부모의 마음이 앞으로의VBS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결국, VBS를 마치면서 하게 된 각오는,부모 세대의 부흥입니다.이제 주일예배 준비를 철저히 하고,많은 부모를 전도해서,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도록 도우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