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
”돈과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
가랑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거리에서 갑자기 사람들의 비명소리가 들렸습니다.나이70쯤 되어 보이는 할머니가 고통스러운 표정으로 자살을 한 것이었습니다.앰뷸런스가 와서 할머니는 곧 병원으로 실려갔고,뒤이어 달려온 경찰들이 사람들을 해산시키고는 자살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할머니의 아파트로 올라갔습니다.
실내는 온갖 고급 도구와 사치스런 장식품들로 이루어져 있었지만,왠지 썰렁한 기운이 느껴졌습니다.이 정도 살림으로 보았을 때 경제적인 어려움은 아닌 것 같고,혹시 건강상의 이유나 불치병 때문일지도 몰라
주치의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하지만 주치의는 할머니가 나이에 걸맞지 않게,건강했다고 말했습니다.
골똘하게 고민하던 경찰관은 책상을 뒤져 보았습니다.할머니의 작은 수첩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그 수첩을 펼쳐보는 경찰관은 놀랍다는 표정을 지었습니다.그리고는”바로 이것 때문이었군.”하고,낮은 목소리로 혼잣말을 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할머니의 수첩엔365일 동안 똑같은 글이 실려 있었습니다.
“오늘도 아무도 나에게 오지 않았음.”
돈보다 관계가 중요합니다.자살한 할머니는 돈이 많았습니다.공부보다 관계가 중요합니다.자살한 할머니는 아는 것이 많은 교양있는 할머니였습니다. ‘관계가 중요하다’이 말은 공동체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홀로 아름다움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관계 속에서 가치가 나옵니다.나이를 먹을수록,관계를 맺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홀로 있지 말고,공동체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Change or die”(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라는 책을 보면,존스홉킨스의대 조사 결과가 나옵니다.관상동맥 우회술 환자는“식생활,운동 습관”변화가 있어야 살아남는다고 합니다.그런데, 10명 중1명만 바꾼다고 합니다.무슨 뜻일까요?의지로 쉽게 바꿀 수 없다는 말입니다.그런데 변화되는 그10%의 사람은“도와주는 공동체”가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홀로 못하는 것을 공동체는 하게 만듭니다.
“예배,기도,선교”혼자는 잘하지 못합니다.그런데 공동체와 함께하면 쉽습니다.자기를 서게 만들어주는 공동체를 고맙게 여겨야 하겠습니다.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세워줍니다.외로움의 문제가 해결됩니다.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격려합니다.그러면,질병도 쉽게 해결되고,존재 자체가 사랑스러워집니다.공동체가 주는 기쁨과 즐거움 가운데 더 힘을 얻게 됩니다.
천성교회는 관계를 가장 중요시하는 교회가 되길 원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하나님을 믿는 교우들 간의 관계!
천성 공동체 안에 들어오면,관계가 회복되는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교우관계,부부관계,부모와 자녀 관계,직장동료 관계,이웃 관계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