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습이 당신의 최선이군요

이모습이당신의최선이군요!”

제가목사가되어서,아주가까운관계들,부부관계라든지남친/여친관계라든지,같은교회안의성도간관계들을살펴보면서,다툼이없이오래도록깊은관계를유지하는사람들을의특징한가지를발견한것이있습니다.이분들은상대방의허물과잘못에대한건강한이해를할려고애를쓰더라는것입니다.

그게뭔가하면,“저게저사람이최선이구나!”이렇게봐준다는것입니다.예를들면,교회를다니는데도,아직도술과담배를못끊는남편이있습니다.특히주말에술을많이마셔서,주일에교회올때는술냄새가진동하니,부인이얼마나괴롭겠습니까?그런데도,이여성도는,“술그렇게먹고도교회나오는사람은당신밖에없을거야!“술먹고집사임명받은사람은당신밖에없을거야!”이렇게봐준다는것입니다.내수준에서는화가나는데,남편수준에서는최선을다하는것이라고봐주니까,도리어남편의성화속도가빨라지는것을봤습니다.

또,머리에물들이고,찢어진청바지입는것,어른들안좋아하시죠?젊은이들중에도이런스타일을안좋아하는이들도있습니다.청바지문화의최신판이라고할수있는엉찢청을아시는지요?요즘엔엉덩이부분에까지찢어진청바지를입고다니는것을볼수있습니다.제눈에보기에도민망할정도입니다.이런거입고,외국아이가우리교회중,고등부금요모임에온다면어떤일이벌어질까요?내수준에서보면,예의범절이라고는전혀모르는삐둘어진아이처럼보일지모르지만,그학생수준에서는최선을다하는것이라고봐줄수있을때,교회의가족이되고,후에일군도될수있다는것입니다.

어느목사님이권사님들과함께심방을갔는데,남자교우한분에게,“담대다섯개만피세요!알았죠?”그렇게권면하고기도해주었다고합니다.심방후에,권사님한분이거의시험에들정도의표정을하면서,목사님께질문을했습니다.“목사님!어떻게목사님입에서담배를계속피라고말씀하실수있으세요?끊으라고하셨어야죠!”이말에,목사님이답변했습니다.“권사님!그분은하루한갑피는사람입니다.담대피지말라고하는말은현재지킬수없는게뻔하니,다섯개로줄이라고한것입니다.”내입장에서는당장고쳐야맞겠지만,상대방수준에서는최선을다하는것이라면봐줄수있어야한다는것입니다.

특별한일이아니고서는내앞에있는그사람의그모습이상대방의최선이구나!최선다한것이이모습이기에받아주면되지!!이런자세로나아간다면,상대방에게서더많은변화를볼수있을것입니다.그리고,나자신은1년안에성자가되어있을것입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