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마음

​일제 강점기의 이홍렬이라는 청년…
그는 음악공부를 위해 일본으로 갔습니다.
그러나 피아노가 없으면 음악공부를 할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어머니께 편지를 썼습니다.
“어머니 피아노가 없으니 음악공부를 할수 없어요. 음악에는 피아노가 필수임을
뒤늦게 알았습니다.소자는 공부를 이만접고 귀국하려고 합니다.”
한편 어머니는 혼자의 몸으로 아들 뒷바라지를 하느라고 빚만 고스란히
남았습니다.
하지만 산이란 산을 모조리 뒤져 솔방울을 긁어 모았습니다.
그리고 솔방울을 팔아 거금 400원을 만들어 아들에게 보냈습니다.
아들은 생각을 바꾸어 그돈으로 피아노를 구입,그래서 제일 처음으로 작곡한
노래가 ‘어머니의 마음’입니다.
​낳으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기를 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자리 마른자리 갈아 뉘시며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시네
하늘아래 그 무엇이 넓다 하리요
어머님의 희생은 가이 없어라.

Similar Posts

  • 환란 중에도 즐거워한다

    “환란 중에도 즐거워한다!” 예수 믿으면 환난이 없을까요?그렇지 않습니다.환난은 있습니다.요셉이 순종하는데 환난이 있었지요?애굽의 노예 생활,보디발의 유혹 가운데 말씀을 지켰지만,감옥에 들어가지 않습니까?순종하기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 있습니다.말씀대로 살겠다고 해서 받는 환난이 있습니다. 그런데,성도의 삶의 특징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이유가 무엇일까요?여러 가지가 있지만,그중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위로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어떤 자매가 폭우 속에…

  • 하나님의 얼굴을 바라보라는 의미

    “하나님의 얼굴을 바라보라는 의미” 남편 되시는 분들에게,결혼 생활,부부생활의 꿀팁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아내가 말을 걸 때마다 그녀를 향해 얼굴을 돌려보세요.말 그대로,그녀 쪽으로 얼굴을 돌리고,눈을 바라봐 주는 겁니다.제가 확실히 배운 것은,이걸 좋아한다는 것입니다.여러분!누군가에게 얼굴을 돌려서 바라볼 때,그건“나는 당신에게 온전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당신에게 완전히 집중하고 있습니다.”이런 의미죠?그래서,아내가 무슨 말을 되풀이해서,한 말 또 하고 또 해서,어쩔 수 없이,다른 생각이…

  • 나의 목회관

    나의목회관 나는목회관이단순하고소박하다. “예수믿어행복해지자”는것이다.예수를믿기에행복하여져서이땅에사는동안에행복을누리고살다가죽어천국으로가서영원한행복을누리자는것이나의목회관이다.그래서,천성교회2대담임목사로부임하면서,하나님께기도했다,“하나님아버지! 2020년천성교회교인들모두가행복한사람들이되고,천성가족들이일하는일터마다행복한일터가되고,천성교회가행복을누리는교회가되게하소서!”이렇게기도하고난후에,목사로서실천사항3가지를정했다. 첫째는교회에문제가생기면무조건목사인내잘못이라고교인들앞에,회의하는자리에서사과하려고한다.내가특별한허물을범하거나과오를범하여서가아니라내가목회하고있는교회에서갈등이생기고,교인들이상처받을일이일어나게된자체가나의잘못이란생각에서다. 둘째는그럴수도있지!목회를하려고한다.끝까지품어주신예수님을생각하면떠오르는말이“그럴수도있지!”라는말인것같다.이민사회는스트레스가많고상처가많은사회이다.교회올때에그런스트레스와상처들을그대로품고교회로온다.교인들이교회밖에서받은스트레스와상처를교회안에서풀려는경향이있다.그래서자기자신의상처때문에교회에서상대를공격하고때로는목사에게까지험하게달려들때도있는것같다.그럴때마다스폰지가물을빨아들여가만히품고있듯이,그렇게있으면서“그럴수도있지!”하려고한다.속에서천불이나면성령님께식혀주시도록기도하고자한다.그러면,시간이지나면서풀릴것은풀리고,미안한것은미안하다고하면서,관계가좋아져서,행복한교회가될것같다. 셋째는교회에서여러가지회의가열릴때에참석자한사람한사람이하고싶은말을마음껏다하도록기회를주려고한다.교인들중에분위기를깨거나,경우에닿지않는발언을할때에도그발언을가로막거나중단시키지않고끝까지발언하도록기다려주려고한다.지겨울정도로다듣고난후에합리적인절차를따라서다수결로결정하려고한다.교회에서일어나는갈등과대립의대개가말을가로막거나중단시키는데서발단하는것같다.교회는세상보다소통이안된다는말을하는사람도있다,이런사람들중에서만들어낸말같다. 사람은불통하면불행해지고,소통하면행복해지는것같다.소통이잘되는목사가되고싶다.

  • 가을의 문 턱에서

    “가을의 문턱에서” 9월이 시작되었습니다.벌써8개월(244일)이 지났습니다.새해 결심한 것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습니까?결심과 현실은 차이가 있습니다.다이어트 결심 한 번씩은 해 봅니다.현실은 어렵습니다. “맛있게 먹으면 살 안 쪄” “탄수화물 안 먹으면 살 안 쪄”아닙니다.먹으면 찝니다.가을의 문턱에서 남은 한 해를 끝까지 순종하며 살고 싶습니다.열매 맺고 살고 싶습니다.완주하고 싶습니다.끝까지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Remove(버릴 걸 버리라) 발목 잡는 것을 버려야…

  • 뉴욕천성장로교회 33년의 발자취

    “뉴욕천성장로교회33년의 발자취” 뉴욕천성교회는1990년2월 첫 주에 이승원 목사 사택에서 주일 첫 예배를 드렸습니다.그해3월에 베이사이드 지역YMCA Hall에서3개월간 주일 예배를 드렸습니다.이후1990년6월2일Kissena 163-05 Oak Ave에 위치한 유치원 건물 반지하를 교회당으로 임대하여 설립 예배를 드렸습니다. 뉴욕천성교회는 초창기부터 말씀 사역에 중심을 두고 로마서,복음서,창세기 등을 소그룹이나 일대일로 양육함으로 복음전파에 힘썼습니다.이후1995년 플러싱40 Ave와149 Place에 위치한 건물을 교회당으로 임대하여1998년3월까지 교회의 여러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1998년…

  • 예수님은 왜 말구유에 누우셨을까?

    “왜 말구유에 누우셨을까?” 예수님께서는 말구유에서 탄생하시고 거기에 누우셨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왜 예수님은 고대 왕실 높은 집에 탄생하시지 않고 여관집 마구간 말밥통에서 태어나셨을까요? 첫 번째,인생은 나그네임을 보여 줍니다 여관은 나그네의 집입니다.나그네들이 목적지를 향하는 도중에 잠깐 쉬기 위해 머무는 장소입니다.그런데 예수님이 나그네가 묵는 여관집 마구간에 탄생하셨다는 것은,예수님 자신이 이 세상에 영원히 거처하실 것이 아니요,잠깐 다니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